칼럼 신상학의 민주국민 5분토크

KCB 0 107

 

bdb26bbcfe03af91ae2061dcbf687c2e_1493430 

신상학의 민주국민 5분토크

 

이재명 성남시장의 더불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실패의 원인

 

이재명 시장의 더불어 민주당내 대선후보 경선실패는 무엇 때문일까?

여러가지의 이유들이 있겠으나 나는 그의 사적 세력이 없음에 두고자 한다.

그의 말대로 그는 변방의 장수이다.        

변방의 장수가 거대한 도성을 함락시키려면 그가지닌 병력만 으로는 어렵다.  

멀리 떨어져 있는 지방 에서 부터 서서히 도성을 향하여 진군 할때 이미 군대는 엄청난 화력과 병기가 불어나 있고  전투의 의지가 불살라 오르고 있는 병사들에 의하여 민간인이 자원 입대하는 현상들을 만들어 야 했던것이다.

이재명 시장 에게는 장량 이나 범려도 없었고 제갈공명도 없었음에 최고 사령관 자신만이 현자(賢者)요 지자(智者) 였던 것이다.

 

 더불어 민주당의 당 대표에 문재인 사람 추미애 의원이 당선 되면서 더불어 민주당은 문재인 당이 되었다.

따라서 문재인 의원 외에는 다른 어느후보도 열세에 놓이게 되는데 이를 격파할 전략을 이재명 시장은 갖추지를 못했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촛불의 바람을 등에 업고 일으키며 유명세를 조금씩 타기 시작 하였지만 그 바람을 크게 일으켜야 하는 절박함은 있어도 실제적 대응에는 전무(全無) 하였고 오직 결속력이 희박한 손가락 혁명 에만 의지한데에 기인 할수가 있겠다.

이재명 시장의 말대로 사적 세력을 가지면 안될 이유는 후보가 되면 더불어 민주당의 인적,정책, 조직 모든 면에서 당을 중심으로 지원받고 선거를 치루게된다.

옳은 말이다, 그의 원칙주의를 볼수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그것은 어느 후보 이든지 당을 지배 할수없는 시스템의 당내 민주주의가 확고히 정착 되었을 때의 애기이다.

더불어 민주당은 김종인 전 대표가 마지막 설것이로 문재인 세력을 몰아내거나 당을 지배하지 못할 시스템의 정착을 했어야 했는데 하지 못하였다.

그런 상황 에서 문재인의 사람 추미애가 당 대표에 당선이 되므로 문재인의 대세론은 만들어지기 시작 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당내의 정황을 꿰뚢어 볼수 있는 사람이 이 시장 곁에 없었으며 적어도 김상현 전 상임고문 등 정계의 원로들을 찾아뵙고 현언을 받지 못한것이 아쉽다고 생각 되어진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자 그가 어떨게 대선 후보가 되었는가 말이다.  

그는 그 자신이 대선후보가 될줄은 생각도 못했던 사람이었고 또 대통령에 당선될것은 믿지도 않았던 사람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시대적 호응이 있었고 진솔하며 서민적 카리스마의 연설이 서민들을 감동케 하였던 것이다.   이후 그를 지지하는 사람이 하나 둘 늘어가면서 노사모의 세력이 커짐에 따라 노무현 대세가 이루어 지게 되었던것을 모르는가 말이다.

그렇다면 이재명 시장이 차기에는 가능할까 ?

아마도 그때는 5년후 가 된다면 정황과 서민들의 생각,정서가 달라져 있기때문에 선뜻 기회가 된다고 말할수는 없을것이다.  

게다가 안희정 이라는 인물이 민주당을 잠식 해가며 성장해 있을테니까 말이다.

그러니 이재명 시장도 더불어 민주당 내에 이재명 키즈가 있어야 대선을 바라보는 발판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도 대선길로 들어서는 베스트 웨이(숏컷) 이 되니 말이다.

 

 

Comments